세계에서 가장 큰 여객기, A380 가장 많이 구매한 항공사 순위 BEST 14
2022년 5월 현재 항공사에서 여전히 운영하고 있는 가장 큰 민간여객기는
단연 에어버스(AIRBUS)사의 A380-800 입니다.
경쟁사인 보잉의 초대형 항공기 정보가 궁금하신 분들은
보잉 가장 큰 여객기, 신형 B747-8i 구매 항공사 글을 먼저 읽어보고 비교해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와... 저 비행기 뭐야? 왜 저렇게 커?
공항에서 초대형 여객기 A380과 중소형 크기의 작은 기체가 근처에 있으면,
정말 그 엄청난 크기를 체감할 수 있습니다.
위 사진의 작은 기체는 A320으로, 약 180석이 있는 중소형 기종입니다.
에어버스의 소형 기종 A320 Family(A318/A319/A320/A321) 중에서는 작은 편도 아닙니다.
그럼에도 A380 크기는 정말 압도할만큼 큽니다.
A380의 주요 특징들은?
- 2005년 파리 에어쇼에서 첫 공개
- 2007년 10월, 1호기 싱가포르항공에서 운항 시작
- 2022년 5월 현재, 운항중인 세계에서 가장 큰 민간여객기
- B747과 같이, 아직 운항중인 엔진이 4개인 민간여객기
- 유일하게 전체 2층 구조를 가진 초대형 항공기
- 화물기 버전은 없고, 여객기 모델만 출시한 기종
- 2021년 마지막 5대를 생산 및 항공사 인도완료, 총 251대로 생산종료
아쉽게도, 엔진 4개의 비효율적인 점과 너무 큰 크기로 승객을 매번 다 채우기 쉽지 않은
초대형 항공기의 특성 상, 항공사의 외면을 받아 2021년 생산분을 마지막으로 생산종료 되었습니다.
초대형 여객기 A380을 구매한 항공사는?
총 251대 중, A380을 구매한 항공사는 총 14개입니다.
어느 항공사에서 가장 많이 구매했을까요?
14위. 3대, 전일본공수 ANA(All Nippon Airways)
일본 항공사들은 보통 보잉 비행기를 많이 주문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ANA에서 3대 구매했으며, 일본인들이 많이 가는 하와이(호놀룰루) 노선에 투입하려고 구매했다고 합니다.
13위. 5대, 중국남방항공 China Southern Airlines
중국남방항공은 A380을 5대 도입하여 수요가 많은 국내선에 운항하고 있습니다.
기차로 왕복하기 힘든 구간이라 수요가 많은 편인 베이징-남부 광동지방 노선에 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10~12위. 6대, 아시아나항공 / 말레이시아항공 / 타이항공
Asiana Airlines / Malaysia Airlines / Thai Airways International
우리나라의 아시아나항공이 6대를 구매했으나 코로나 이후 활용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말레이시아항공은 6대를 작년에 판매한다고 내어놓았지만, 아직 그대로 보관하고 있습니다.
타이항공은 구매했던 6대를 2020년에 전부 퇴역시켰습니다.
6~9위. 10대, 대한항공 / 에어프랑스 / 에티하드항공 / 카타르항공
Korean Air / Air France / Etihad Airways / Qatar Airways
대한항공은 오는 성수기에 A380을 다시 운영한다는 얘기도 있지만, 5년 내에 퇴역시킨다는 입장입니다.
카타르항공은 10대 중 5대를 운항하지 않는다고 발표했고, 2028년 전에 전부 퇴역시킨다고 합니다.
에어프랑스와 에티하드항공은 10대를 이미 모두 퇴역시켰습니다.
4~5위. 12대, 영국항공 British Airways / 콴타스항공 Qantas
콴타스항공은 12대를 전부 보유하고 있으며, 현재 3대만 운영하고 9대는 보관중으로 확인됩니다.
2023년에 6대를 퇴역시킬 예정이라고 합니다.
영국항공은 6대를 운영하고 있고, 6대를 보관 중입니다.
그런데 다른 항공사들과는 달리 다양한 장거리 미션에 활용하기 좋고, "장래성이 있다"는 언급을 하며 아직 퇴역 관련 언급은 없습니다.
3위. 14대, 루프트한자 Lufthansa
루프트한자는 2020년에 14대 전부 퇴역시켰습니다.
원래는 6대만 퇴역시키고 나머지 8대는 운영할수도 있다는 입장이었지만,
코로나가 심각해지면서 다시 여객 수요를 회복하는 데 시간이 오래걸린다는 판단하에 전량 퇴역시켰습니다.
2위. 24대, 싱가포르항공 Singapore Airlines
에어버스(AIRBUS)사로부터 A380 기체를 가장 먼저 인도받은 싱가포르항공이 두번째로 많이 구매했습니다.
그러나 이미 7대를 퇴역시켰고, 남은 17대 중 9대만 운영하고 있고 8대는 보관 중입니다.
싱가포르항공도 단계적으로 A380을 퇴역시킬 예정입니다.
1위. 123대, 에미레이트항공 Emirates
총 251대 생산한 A380의 절반 이상을 구매한 아랍에미레이트연합(UAE)의 에미레이트항공입니다.
3대만 퇴역시키고 120대를 보유하고 있지만.. 이 중 40%를 퇴역시킨다고 발표했습니다.
현재 67대만 운영하고 있고, 53대는 보관 중입니다.
에미레이트항공은 총 265대의 비행기를 보유하고 있는데,
이 중 절반 가까이 되는 A380이 효율이 좋지 않아 돈을 벌지 못하는 상태이니 일반적인 항공사라면 치명적인 타격이겠지만.. 정부의 지원금을 많이 받는 항공사이기에 무리한 투자가 가능했던 것으로 보입니다. 정부의 불공정한 보조금 지원 개입으로 미국, 유럽의 많은 항공사들과 갈등을 겪은 에미레이트입니다.
A380을 운영하는 항공사가 매년 크게 줄어들 것으로 예상됩니다.
5년 뒤에는 정말 역사책에서나 볼 수 있겠지요.
장거리 여행 또는 출장 갈 일이 생긴다면, 전부 퇴역하기 전에 A380을 한 번 타 보는 것도
좋은 경험이 될 것 같습니다.
함께 읽으면 도움 되는 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