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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사 종류 4가지 특징 정리 : FSC/LCC/HSC/CC

에어뷰 AIRVIEW 발행일 : 2022-04-27
대형 항공사, 저가항공사는 많이 들어봤는데.. 다른 항공사도 있어?

 

항공사를 분류하는 기준은 보통 그 항공사가 가진 비행기 기종에 따라 나누기보다는

어떤 서비스와 비용으로 판매할지 전략에 따라 나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물론 그 기준에 따라 항공사들이 주로 선호하는 비행기 기종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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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항공사 12개 / 4가지 종류의 항공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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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7월, 한국 항공사 12개 비행기 대수 / @airviewkorea.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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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7월 한국 항공사 비행기 보유대수 기종.pdf
0.36M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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먼저 우리나라에는 2022년 7월 기준, 12개의 항공사가 있습니다.

사실 사업을 시작한 지 몇 년 되지 않은 항공사들도 있어 아직 안정화 단계에 이르지는 못했습니다.

 

대형 항공사와 저가항공사 간 비행기 보유대수는 매우 크게 차이나는 편입니다.

 

국내 항공사 특징별 분류 

  • 대형 항공사 (FSC, Full Service Carrier) :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 저비용 항공사 (LCC, Low Cost Carrier) : 제주항공, 진에어, 티웨이항공, 이스타항공, 에어부산, 에어서울, 플라이강원, 에어로케이
  • 하이브리드 항공사 (HSC, Hybrid Service Carrier) : 에어프레미아
  • 화물 항공사 (CC, Cargo Carrier) : 에어인천

 

하이브리드 항공사와 화물 항공사는 익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에어프레미아(AIR PREMIA)는 2021년에 비행기를 1대 도입한 신생항공사이고,

에어인천(AIR INCHEON)은 화물비행기만 운영하기 때문에 

회사 자체는 10년 정도 되었지만 비행기 자체를 본 적이 없어서 낯설 수 있습니다. 

 

각각의 특징을 자세히 알아볼까요?

 

 


1. 대형 항공사 FSC (Full Service Carrier)

  • 대한항공 (KOREAN AIR) : 154대
  • 아시아나항공 (ASIANA AIRLINES) : 82대

장점
  • Full Service, 말 그대로 티켓 값 내에 다양한 서비스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 중장거리 비행 시 기내식을 먹을 수 있고, 단거리 노선에서는 가벼운 음료도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 좌석 간 거리가 넓어 상대적으로 편하고, 기내 비디오 시설을 통해 영화를 보거나 음악을 들을 수도 있습니다.
  • 타 항공사들과 항공연합이 맺은 경우가 많아, 돌발 상황 발생 시 빠르게 지원을 받을 수 있는 편입니다.
  • 해당 항공사를 통한 직항 편이 없어도 동맹 협력사 편으로 경유, 환승 시스템이 잘 갖추어져 있어요.
  • 비즈니스석 이상 CLASS의 좌석을 구매할 경우, 국제선을 타기 전 라운지를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단점
  • 다른 종류의 항공사들보다 항공권 가격이 비싸다

 

한국 대형 항공사 항공기 운용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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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 카테고리에서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비행기 대수, 기종 정보를 자세히 볼 수 있습니다.


많은 서비스가 포함된 비용만큼 가격은 상대적으로 비싼 편이지만,

편하고 기분 좋은 여행을 하기 위해 좀 더 많은 비용을 지불할 의사가 있는

고객층이 대상이며, 주로 부모님이 어린이들 여행을 보내거나 40~50대 이상분들이 선호하는 편입니다.

20~30대는 조금 불편하더라도 비용을 아껴 다른 곳에 쓰고자 하는 소비 성향이 높은 편입니다.

 

 


2. 저비용 항공사 LCC (Low Cost Carrier)

  • 제주항공 (JEJU AIR) : 39대
  • 티웨이항공 (T'WAY AIR) : 29대
  • 진에어 (JIN AIR) : 25대
  • 에어부산 (AIR BUSAN) : 25대 
  • 에어서울 (AIR SEOUL) : 6대
  • 이스타항공 (EASTAR JET) : 3대
  • 플라이강원 (FLY GANGWON) : 2대
  • 에어로케이 (AERO K) : 1대

장점
  • 상대적으로 저렴한 비용으로 항공권을 살 수 있다

 

단점
  • 물 이외에 제공되는 음료나 식사가 없다. 별도 구매가 가능한 것도 있고 없는 것도 있다.
  • 좌석 간 간격이 좁아 불편하다.
  • 국제선 이용 시 영화를 볼 수 있는 AVOD 장비가 없다.
  • 비행기 수가 적다 보니 정비 문제 등으로 지정된 비행기 고장 시, 대체 비행기 배정이 늦어질 수 있다.

 

한국 저비용 항공사 항공기 운용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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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 카테고리에서 우리나라 저가항공사들이 비행기를 몇 대를 보유하고 있는지,
어떤 기종을 운항하고 있는지 자세한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비용이 저렴한만큼, 당연히 서비스나 편의성은 떨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어차피 5시간 이내의 중단거리 노선을 운영하기 때문에, 

저렴한 비용으로 이용할 수 있으니 불편을 충분히 감수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고객층이 선호합니다.

주로 20~30대가 선호하는 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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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하이브리드 항공사 HSC (Hybrid Service Carrier)

  • 에어프레미아 (AIR PREMIA) : 1대

장점
  • FSC처럼 높은 수준의 서비스를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에 이용할 수 있다
  • 장거리 여행을 중대형 신형 기종 B787-9를 타고 합리적인 가격에  갈 수 있다

 

단점
  • 2021년에 비행기를 1대 도입한 신생항공사로, 정비 결함 등 돌발상황 시 대처 어려움
  • 장거리 비행 경험 부족, 예상하지 못한 변수 발생 가능성 상대적으로 높음

이론적으로는 고객들에게 상당히 이상적인 개념입니다.

하지만 외국의 사례를 봤을 때, 애매한 포지션으로 결과가 좋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이제 갓 1년을 넘긴 에어프레미아가 자리를 잘 잡을 수 있을지는 지켜보아야겠습니다.

 

 


4. 화물 항공사 (Cargo Carrier)

  • 에어 인천 (AIR INCHEON) : 3대

여객기 없이, 화물만 운송하는 항공사입니다.

회사를 설립한 지 약 10년이 되었지만, 사정이 넉넉하지 않아 규모를 성장시키지는 못했습니다.

이번 코로나 이후 기존 항공사들도 화물기 비중을 늘리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습니다.

에어인천은 보잉사의 중소형기인 B737의 화물기만 3대 보유하고 있는데,

여객기를 개조한 화물기이며,

대형 여객기가 운반할 수 있는 20톤 정도만 싣을 수 있어서 크게 경쟁력은 없는 상태입니다.

 

 

항공사 종류 4가지 특징 정리 자료 다운로드

국내 항공사 FSC LCC HSC CC 특징 정리자료.pdf
0.33MB

위 내용의 정리 자료는 다운로드하여 보실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저가항공사가 8개로 많은 편입니다.

하지만 아직 비행기 대수가 5대도 되지 않는 항공사들도 있고, 재정 상황도 넉넉한 편이 아닙니다.

코로나가 끝나고 여행 호황기가 오면 상황이 나아질 수는 있겠지만,

지방 공항을 거점으로 하는 저가항공사들은 인천/김포/김해 공항을 거점으로 하는 항공사만큼

빠르게 성장하기는 힘들 수 있습니다.

아직 코로나도 종결되지 않았고 변수가 많기에, 항공사들의 미래 상황을 예측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이 통합하면 국내 대형 항공사는 1개가 될 것이고,

진에어/에어부산/에어서울 도 통합 LCC로 재편 예정이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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