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67~2022] 보잉 B737은 몇대나 팔렸나 (판매대수/판매량, 전세계 가장 많이 팔린 항공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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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67~2022] BOEING B737 판매대수(인도완료)
전세계 가장 많이 팔린 제트엔진 민간 항공기

1967~2022.1 보잉(BOEING) B737 누적 판매대수

 

보잉 B737은 2022년 현재 세계에서 가장 많이 팔린 민간 항공기입니다.

중단거리용 협동체, 작은 기종이며 
가장 작은 초기 모델, B37-100의 경우 85명,
가장 최신 기종인 B737MAX의 경우 최대 230명까지 수용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동체는 B707의 구조를 기반으로 설계했고,
초기 모델의 꼬리 부분은 B727을 따라가는 모양을 보였으나
점차 지금의 표준방식의 꼬리날개로 변경되었습니다.

1967년 초부터 항공사에 인도하기 시작했고, 상업 비행 또한 같은해에 시작했습니다.

세대별로 나누면 총 4세대가 있으며, 아래와 같습니다.

 

▶BOEING B737 세부기종별/전체 판매대수

B737 Original : 1144

B737 Classic : 1988

B737 NG : 6937

B737 MAX : 686

 

*B737 BBJ : 151

 

총 판매대수 (1967~2022년 1월) : 10906

 

아래 표에서 해당 연도를 누르면 연도별 보유대수를 확인할 수 있어요! (ex.  2000 클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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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래 표는 국토교통부 공식 연간 통계자료를 토대로 제작되었습니다.

 

 

[1967~1980년대 생산] 1세대, B737 Original
First Generation // 737-100, 737-200

초창기 모델인 B737 Original의 세부기종 판매대수는 아래와 같습니다.

 

1세대, BOEING B737 Original 판매대수

B737-100 : 30 

B737-200 : 1110  

 

총 판매대수  : 1144 

 

BOEING B737-200 / @Dean Morley

 

첫 모델이었던 -100의 경우, 너무 작아서 인기가 적었습니다.

30대만 팔렸고, 이후 개량 기종인 -200은 1000대 이상 팔리며 오래동안 사용되었습니다.

 

 

[1984~2000 생산] 2세대, B737 Classic (First Generation)
Second Generation // 737-300, 737-400, 737-500

1세대 B737은 워낙 작았기 때문에 항공시장이 성장함에 따라 보다 큰 항공기를 만들게 되었습니다.

 

루프트한자 B737-300, 타원형 엔진

 

항공기가 커지게 되면서 기존 엔진 또한 기존 엔진보다 큰 엔진을 달게 되었는데..

엔진이 커지다보니 지면과 거리가 너무 짧아져서, 아래 부분이 평평한 타원형의 엔진을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2세대, BOEING B737 Classic 판매대수

B737-300 : 1113 

B737-400 : 486  

B737-500 : 389  

 

총 판매대수  : 1988 

 

보잉 B737 Classic은 총 약 2천대 가까이 팔렸습니다.

1세대 Original 보다 약 2배 가까이 많은 판매실력을 올렸습니다.

 

 

[1997~2022 현재 생산 중] 3세대, B737 NG (Next Generation)
Third Generation // 737-600, 737-700, 737-800, 737-900

KOREAN AIR, B737-800

 

B737의 3세대, Next Generation은 2022년 2월 현재,

세계에서 가장 많이 팔린 제트엔진 민간 항공기 기종입니다.

지금은 신규 주문을 받고 있지 않고, 기존에 주문 받은 B737-800 약 30대 가량만 생산하고 단종 예정입니다.

현재에는 B737MAX만 주문을 받고, 생산하고 있습니다.

 

3세대, BOEING B737 NG(Next Generation) 판매대수

B737-600 : 69 

B737-700 : 1164 

B737-800 : 5147  

B737-900 : 557  

B737-BBJ : 151  

 

총 판매대수  : 10220

 

B737-800이 단일 세부기종으로 가장 많이 팔린 베스트셀러이며,

2022년 현재 국내 저가항공사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기종이기도 합니다.

제주항공, 이스타항공, 티웨이항공은 B737-800 단일 기종으로 운영중입니다.

 

B737 BBJ (Boeing Business Jet) / @Silver Air

 

BBJ는 Boeing Business Jet 이며, 특수목적 비즈니스용 항공기입니다.

일반 민간 여객기와 달리 내부에 좌석이 많이 없고 편의시설이 많이 탑재됩니다.

737 BBJ는 BBJ1(-700), BBJ2(-800), BBJ3(-900) 3가지 기종으로 제작, 판매 되었습니다.

 

 

[2017~2022 현재 생산 중] 4세대, B737 MAX 
Fourth Generation // 737-7, 737-8, 737-9, 737-10

B737MAX / photo by Boeing

 

2017년부터 생산하여 항공사에 인도하고 있는 가장 최신 기종, B737MAX 입니다.

2019년 2월에 결함으로 인해 2대가 추락하고, 최근까지 전세계적으로 운항정지 되어

보잉에 큰 위기를 안겨다 준 비운의 기종이기도 합니다.

 

4세대, BOEING B737 MAX 판매대수

 

B737MAX : 686 

 

3세대, B737-800이 워낙 인기가 많았기에

B737MAX에 대한 주문도 엄청났는데, 이번 결함 사태로 인해

737MAX 계약을 취소하고 에어버스사 A320 Family로 주문한 항공사도 많습니다.

 

실제로 2021년, 보잉은 에어버스에 비해 판매실적이 크게 밀렸습니다.

보잉이 현재까지 주문받은 B737MAX는 약 4800대 정도입니다.

주문대수는 많이 밀려있지만, 코로나로 인해 제작 속도도 늦어지고 있고,

항공사 또한 신규항공기를 도입할 상황이 되지 않아 합의 하에 도입을 연기하고 있습니다.

 

경쟁기종인 에어버스의 A320 Family 또한 시장에서 좋은 반응을 보이고 있고,

현재까지 큰 결함 이슈가 없기 때문에

보잉이 다시 압도적인 성적을 내기는 쉽지 않아 보입니다.

 

 

2022년 1월 기준, 보잉(BOEING) B737 누적 판매대수 10906대

1967년부터 B737 Series의 판매대수는 지속적인 상승곡선을 그려왔으나,

2019년 B737MAX 사건도 있고, 코로나로 인해 항공사들의 비행기 주문이 줄어든 영향도 있습니다.

코로나가 종식되면 다시 상승 판매곡선을 그릴 것으로 예상됩니다.

 

 

아래 유튜브 영상으로도 볼 수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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