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상직 승무원'은 ✈️항공사 직원일까? 자회사 조업사 총정리
'항공사 지상직', '지상직 승무원'은 항공사 직원이에요?
공항에서 근무하는 지상직 직원들은 항공사 승무원의 유니폼을 입고 근무하고 있지만,
항공사 카운터에서 근무하는 지상직 승무원 중 10명 중 8~9명은 항공사 직원이 아닙니다.
대부분은 항공사의 자회사 직원이거나, 외주업체(아웃소싱)에서 인력을 채용하여 공항 서비스만 담당하는 직원입니다.
스튜어디스와 지상직 직원의 차이점이 궁금하신 분들은 ✈️객실 & 지상직 승무원, 차이점 자주 묻는 질문 TOP5 이 글을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일반적으로 '지상직 승무원'으로 부르기는 하지만,
항공사 직원이 아닌 분들이 더 많기에, 자세히 들여다보면 꽤나 큰 차이가 있습니다.
공항에서 서비스를 제공해 주시는 근무자분들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까요?
공항에 있는 항공사 카운터마다 항공권을 발권해주는 직원이 해당 항공사의 유니폼을 입고 근무하고 있습니다.
이분들이 보통 취업을 준비하는 학생들이 '지상직 승무원'이라고 생각하는 직무입니다.
항공사 카운터에 앉아서 근무하시는 분들은 항공사 직원일까요?
공항 여객서비스 지원 근무자 직무 종류
- ⭐️ 1. 항공사 대졸공채 일반직
- ⭐️ 2. 항공사 공항서비스인턴직 (대한항공 / 아시아나항공)
- ⭐️ 3. 항공사의 자회사 직원
- ⭐️ 4. 지상 조업사 외주업체(아옷소싱) 직원
크게 4가지의 다른 직무가 있습니다.
공항에서 여객 서비스를 하는 '지상직 승무원'과 비행기에 탑승하는 '객실 승무원'은 업무와 채용 절차, 지원자격에 큰 차이가 있습니다.
객실승무원 관련 학과 바로보기
객실승무원 관련 내용은 위 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럼 지상직 승무원에 대해 하나씩 자세히 알아볼까요?
1. 항공사 대졸공채 일반직 직원
- ⭐️ 4년제 대학졸업, 특정 전공자 지원 가능
- ⭐️ 토익 750점 이상, OPIc LVL IM 또는 TOEIC Speaking LVL 6 이상 지원 가능
대한항공/아시아나항공 채용 홈페이지 바로가기
먼저 공항에서 근무하는 항공사 정직원입니다.
보통 4년제 대학 상경계열이나 특정 언어에 능통한 직원들을 채용하며,
토익 지원 자격은 750점이지만 실제 합격자들의 경우 900점을 넘는 지원자가 많습니다.
영어 스피킹 점수 또한 최저 기준보다 훨씬 높은 자격을 가진 지원자가 많습니다.
인기가 많은 항공사 특성 상 합격자들의 평균 스펙이 매우 높은 편이며,
특히 대졸공채는 대기업 채용 중에서도 합격하기 어려운 편입니다.
대졸 공채 직원의 경우 코로나 같은 특수한 상황을 제외하고는 매년 채용하며
대한항공은 매년 하반기에 1번,
아시아나항공과 저가항공사들은 상반기/하반기 2번
채용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 직무는 항공사 준비 학원에서 딸 수 있는 자격증과는 무관한 직무입니다.
보통 영어를 많이 쓰게 되는 인천국제공항에 근무를 하게 되며, 공항 현장을 배우기 위해 근무합니다.
이들은 공항뿐만 아니라 항공사의 전반적인 부문에 대해 배우고 이후 관리직으로 양성하는 직종으로,
계속 공항에 근무하는 것은 아닙니다.
개인차가 있지만, 일정 경력이 쌓이면 일반 사무직 근무로 직무가 변경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경력이 많은 직원의 경우,
공항에서 발생하는 돌발 상황에 대해 긴급하게 결정을 내릴 수 있는 관리자급 직원이 상주합니다.
2. 항공사 공항서비스인턴직 (대한항공 / 아시아나항공)
- ⭐️ 대한항공 서비스인턴 / 2년 근무 후 정규직 전환 결정
- ⭐️ 아시아나항공 일반영업공항서비스직(인턴) / 1년 근무 후 정규직 전환 결정
지원자격
- ⭐️ 대한항공 : 고졸 이상, 토익 550점 이상
- ⭐️ 아시아나항공 : 2년제 대학 졸업 이상, 토익 성적 소지자
대한항공, 아시아나 공항서비스인턴직 채용공고 다운받기
대형항공사인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에서 채용하는 공항서비스직이
일반적으로 떠올리는 항공사 소속 '지상직 승무원'입니다.
지원자격이 낮은 만큼 대졸공채 직원과 연봉 차이는 나지만
항공사 소속인만큼 항공권 할인 등 복지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공항서비스직은 매년 채용하는 것은 아닙니다.
아시아나항공의 경우 2015년 이후 채용하지 않고 있습니다.
대한항공은 2019년에 마지막으로 서비스인턴을 채용했으며, 이후 정확한 채용 일정은 알 수 없습니다.
항공사에서 많은 인원을 뽑지 않는 전형이기도 하지만
지원 자격이 낮은 편이고, 해당 직무 채용을 대비해주는 학원 또한 많아서 경쟁률이 매우 높은 편입니다.
하지만, 정기적으로 채용하는 직무가 아니기 때문에 이 직무의 채용공고를 계속 기다리는 것은 주의해야 합니다.
3. 항공사 자회사 직원 (항공여객서비스 부문)
- ⭐️ 대한항공/진에어 : 에어코리아
- ⭐️ 아시아나항공/에어부산/에어서울 : 케이에이(KA)
- ⭐️ 제주항공 : JAS
- ⭐️ 티웨이항공 : 티웨이에어서비스
대부분의 공항 지상직 서비스 업무의 경우 항공사 직원이 아니라 위와 같은 자회사에서 채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해당 항공사의 여객 서비스를 주로 담당하고 있으며,
다른 지상 조업 업무는 또 다른 자회사에서 별도로 맡아서 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취업 준비생들이 생각하는 '지상직 승무원'의 경우
카운터에서 유니폼을 입고 발권하는 이 여객서비스 직무입니다.
티켓 발권 등 관련 자격증을 취득하는 학원도 많은데,
회사에서는 이 자격증에 대해 채용 시 우대하거나, 요구하지 않습니다.
지상직 승무원 준비 학원을 다니면 도움을 받을 수 있지만, 필수적인 것은 아닙니다.
여객운송서비스 부문 공항 지원 주요 업무
- 여객 운송 서비스(카운터 발권)
- 수화물 처리
- 운항 관리 지원
- 공항 라운지 관리 및 서비스 지원
- 공항 게이트 관리
등의 업무를 항공사에서 위임받아 하고 있습니다.
4. 지상 조업사 외주업체(아옷소싱) 직원
- ⭐️ 스위스포트 코리아
- ⭐️ 샤프에비에이션케이
위의 두 조업사의 경우 우리나라에 취항하는 외국 항공사들의 여객서비스 부문을 지원하는 회사입니다.
외주업체(아웃소싱) 구조이며,
특정 항공사에 한정되지 않고 상황에 따라 여러 항공사에 인력을 제공하는 회사입니다.
비율로 치자면 '지상직 승무원'의 경우
항공사의 자회사 직원과 지상 조업사 직원이 대부분입니다.
항공사에서 직접 채용하는 일반직과 공항서비스직은 극히 소수입니다.
지상직 승무원 직무의 현실
'지상직 승무원'이라는 단어를 들었을 때,
취업 준비생의 경우 당연히 항공사 직원이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항공권 할인 등 대기업의 복지를 생각하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하지만 대부분 지상직 직원의 경우 항공사 직원에 비해 처우가 그렇게 좋은 편은 아닙니다.
지원하는 직무에 대해 잘 알고 지원하시기 바랍니다.
지상직 승무원 관련 자주묻는 질문 FAQ
[faq*][질문*Q1. 지상직 승무원으로 입사해서 비행기 타는 객실승무원 할 수 있나요?*][답변*객실승무원은 항공사에서 직접 채용하며, 지상직은 대부분 항공사 직원이 아니라 항공사의 자회사 또는 외주조업사 소속으로 소속이 다르며 전환이 불가능합니다*][질문*Q2. 객실승무원 하다가 지상직으로 전환할 수 있나요?*][답변*마찬가지로 전환이 불가능합니다. 객실승무원이 비행이 아닌 일반 업무를 하는 경우는 대부분 승무원 교육 담당 업무로 발령이 나는 경우이며 출산, 육아 등의 사유로 우선 배치되는 업무는 아닙니다*][*faq]
2022~2023 승무원 관련 학과 입시정보
함께 읽으면 도움되는 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