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한항공-아시아나 합병시 비행기 300여대.. 국내 80% 점유 괜찮나

에어뷰 AIRVIEW 발행일 : 2022-06-17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합병 시 독점 우려에 대한 글의 썸네일

 

우리나라에서 유일한 대형항공사(FSC, Full Service Carrier),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이 인수합병 과정에 있습니다.

아직 해외 국가들의 승인 절차가 남아있기는 하지만, 

대한항공은 최근 진에어 지분을 인수하며 자회사로 다시 들여왔습니다.

통합 LCC를 만들기 위한 지배구조 개편 작업으로 해석되며, 

정확한 내부 정보는 아직 공개되지 않고 있지만

대한항공에서 특히 미국과 유럽의 승인을 받아내기 위해 

300억 이상의 비용을 쓰며 집중하고 있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대한항공이 아시아나 인수하면 어떻게 되는데?


아시아나항공 통합 이후 한진그룹 지배구조도 / @airviewkorea.com


우리나라 정부에서는 독점을 방지하기 위해 

조건부 승인을 하긴 했지만,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이 합병하면, 

단지 대형항공사가 우리나라에서 하나만 되는 것이 아니라

지금 우리나라 저가항공사(LCC, Low Cost Carrier) 1등인 

제주항공의 규모를 훌쩍 뛰어넘는 
우리나라 1등의 통합 LCC도 대한항공의 자회사가 된다는 뜻입니다.

 

대한항공-아시아나 통합하면 비행기 몇 대나 돼?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통합 시 하나가 되는 5개 항공사를 표시한 가로막대 그래프
우리나라 12개 항공사 보유대수 / @airviewkorea.com

  • 대한항공 : 155 대
  • 아시아나항공 : 81 대
  • 진에어 : 26 대
  • 에어부산 : 25 대
  • 에어서울 6 대


대한항공-아시아나항공이 통합하고, 

자회사로 진에어-에어부산-에어서울을 합병한 통합 LCC를 두게 되면 
대한항공 그룹의 비행기는 현재 기준 293대로, 약 300대에 육박하게 됩니다.

현재 우리나라 12개 항공사 기준 총 비행기 373대 중 293대로, 

약 80%를 차지하는 비율입니다.

 

728x90

 

단순히 항공기 대수 차이 뿐만 아니라,

대형항공사들은 중대형 사이즈의 큰 비행기를 많이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승객 수송량은 몇배로 차이가 나게 됩니다.

 

 

국내 대형항공사(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FSC) 비행기 보유 기종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비행기 수를 보여주는 가로막대 그래프
국내 대형항공사 비행기 보유 기종 / @airviewkorea.com

대한항공은 보잉(BOEING)사 기종이 많은 편이고

아시아나항공은 에어버스(AIRBUS) 기종을 더 많이 보유하고 있습니다.

 

특히 두 회사가 주력으로 하는 기종이 서로 달라서

합병 후에는 더 많은 종류의 기체를 보유하게 됩니다.

 

저가항공사들은 어떨까요?

 

 

우리나라 저가항공사(LCC) 비행기 보유 기종

국내 저가항공사들의 비행기 기종을 보여주는 가로막대 그래프

아시아나항공 계열의 에어부산과 에어서울을 제외하고는

대부분 보잉(BOEING)사의 B737 계열을 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시장 독점우려, 해소 가능할까


항공사가 12개이긴 하지만, 

아직 운영을 시작한지 3년도 되지 않은

비행기가 5대도 채 되지 않는 신생항공사들이 있습니다.


특히 지방 공항을 거점으로 하는 신생항공사들이기에 

인천국제공항이나 김해국제공항을 거점으로 하는 것보다 불리한 점이 많습니다.
통합 후에 작은 항공사들이 없어지게 되면, 

독점 비율은 더 높아질 것입니다.


정부에서 어느정도 규제를 잘 해준다면, 

저가항공사들이 그동안 운수권 때문에 진출하지 못했던 곳에 취항을 할 수 있겠지만
장기적으로 봤을 때 규모가 큰 항공사와 경쟁을 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단순히 대형항공사(FSC)가 더 커지는 것이 아니라, 

포지션이 겹치는 통합 LCC 또한 설립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물론 부채율이 매우 높아진 지금의 아시아나항공을 사려고 하는 기업은 없는 상태이고,
대한항공이 인수하지 않으면 

파산 가능성이 높기에 어쩔 수 없는 상황입니다.

제주항공은 B737MAX를 40대 도입 예정으로, 

중단거리 노선만 공략하고 있고
티웨이항공과 에어프레미아가 공격적으로 

미주, 유럽 노선을 진출하려 하고 있습니다.

국내 저가항공사들이 각자의 전략대로 자리를 잘 잡아, 

국내 항공업계가 건강한 경쟁을 이어갈 수 있을지 지켜보아야겠습니다.



 

 

일등석 있는 여객기, 우리나라에 대한항공뿐.. 퍼스트클래스 가격은?

2000~2010년대, 대형항공사들은 일등석을 대부분 도입하면서 더 고급스럽고, 더 넓게 만들어 고급 브랜드 이미지를 키우는 데 집중했습니다. 하지만 2015년 메르스 사태 이후, 항공사들의 위기와 여

airviewkorea.com

 

보잉/에어버스 비행기는 1대 얼마? 기종별 가격 총정리

전세계 항공사들이 운영하는 민간항공기 중 80% 이상을 미국의 보잉(BOEING)사와 유럽의 에어버스(AIRBUS)사가 점유하고 있습니다. 특히 150석 이상의 중형급보다 큰 항공기의 점유율은 거의 독점에

airviewkorea.com

 

세계에서 가장 큰 여객기, A380 가장 많이 구매한 항공사 순위 BEST 14

2022년 5월 현재 항공사에서 여전히 운영하고 있는 가장 큰 민간여객기는 단연 에어버스(AIRBUS)사의 A380-800 입니다. 와... 저 비행기 뭐야? 왜 저렇게 커? 공항에서 초대형 여객기 A380과 중소형 크기

airviewkorea.com

 

대한항공 해외여행 갈 때 제일 비싼 비행기 TOP7, 얼마짜리?

대한항공 타고 장거리 여행 가면 저가항공사보다 비싼 비행기 타는거야? 전세계적으로 대형항공사(FSC, Full Service Carrier)들은  250석 이상 좌석이 있는 중대형 비행기들을 많이 도입하고 

airviewkorea.com

 

하와이 오아후섬 럭셔리 신혼여행 호텔&리조트 BEST 5

하와이는 1990년대부터 신혼여행지로 유명한 휴양지입니다. 이번 6월 8일부터 정부의 방역 완화정책이 시행됨에 따라, 신혼여행을 해외로 가는 분들이 더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하와이도 여

airviewkorea.com

 

✈️ 더 많은 항공&여행
정보를 원한다면?
티스토리 로그인 하고,
[구독하기+] 💌

E-mail : airviewmanager@gmail.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