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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칼럼] 대한항공이 아시아나항공 인수합병 하게 된 불가피한 이유와 전망

에어뷰 AIRVIEW 발행일 : 2022-02-20

[항공칼럼] 대한항공이 아시아나항공을 인수하면 
이득, 호재인가? 
불가피한 대내외적 상황들

 

대한항공의 아시아나항공 인수합병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사실 코로나 이전까지만 해도 우리나라에서 유일한 대형항공사 2곳이기에
이 두 항공사가 합쳐질거라고 생각한 사람은 거의 없을 것이다.

일단 국내 공정거래위원회에서는 특정 조건을 달겠지만, 인수합병 승인을 낼 가능성이 높다.

 

2022년 12월, 중국이 승인하고 3개 국가만 남았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글을 참고하자

 

 

대한항공-아시아나 합병, 중국도 승인.. 남은 미국/일본/유럽 중 가장 까다로운 국가는?

2022년 12월 26일,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기업 결합을 위해 필수로 승인을 받아야 하는 중국에서 합병에 대한 승인을 받았다 물론 한번에 OK 한 것은 아니고, 독점 가능성이 높다고 우려되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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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장 기본적인 것부터 먼저 생각해보자

 

 

대한항공이 아시아나항공을 인수하면 이득인가?
- 단순히 득실을 따지면, 손해다 

 

다른 대내외적 상황을 배제하고,

대한항공이 아시아나항공을 인수하면 좋은가? 를 생각해본다면,

 

대한항공 입장에서는 아시아나항공을 인수하지 않는 게 훨씬 이득이다.

대한항공이 아시아나항공을 인수하지 않으면, 파산하거나, 산업은행이 계속 들고 있어야 한다.

코로나 기간동안 부채가 더 불어난 아시아나항공을 사려는 기업은 없다.

 

아시아나항공이 파산하면, 필요한 인력만큼만 대한항공에서 채용하고 규모를 늘리면 된다.

그게 단순 계산으로는 대한항공에 훨씬 이득이다.

보통 M&A, 이런 기업 간의 인수합병 절차를 거치게 되면,

피인수되는 기업의 인력을 100% 그대로 유지하는 건 거의 불가능하다

임금이 상대적으로 낮은 직원들이 많이 살아남고,

상대적으로 나이가 많은 고임금의 직원들은 많이 정리되는 게 일반적이다

 

그런데 지금처럼 산업은행, 즉 정부를 끼고 인수합병을 하게 되면 얘기가 다르다

산업은행에서 내거는 조건 중에서도 아시아나항공 인력을 그대로 데려가는 것을 걸고 있고,

서로 간의 이해관계가 성립되는 대한항공과 산업은행의 현재 상황 상,

어쨌든 당장은 정리해고 없이 인수합병에 동의하는 분위기로 흘러가고 있다

 

상대적으로 인건비가 높은 인력을 다 데리고 인수합병을 한다는건,

대한항공에서 전혀 메리트 있는 조건이 아니다.

 

그런데 대한항공은 왜 부채가 매우 높은,

국내 기업 중 아무도 사려고 하지 않는 아시아나항공을 인수하려고 할까

 

대한항공 내 조현아-조원태 경영권 분쟁..
산업은행, 대한항공 주식으로 조원태 경영권 방어 기여

 

사실 항공업계에 관심이 없거나,

대한항공 주식에 관심이 없는 사람이라면 한진 그룹 내 경영권 분쟁 이슈 자체를 모를 수도 있다

 

한진그룹 가족 조직도 안내 조양호아버지 조원태아들 조현아장녀 조현민차녀
대한항공 가족 조직도 / 머니투데이 @김지영 디자인기자

 

장녀인 조현아는 1999년 대한항공에 입사한 후 2014년에는 부사장까지 맡았었다

2014년 12월, 그 유명한 "땅콩회항" 사건으로 대한항공에서 나가게 되었다

 

문제는 2019년 4월, 조양호 회장이 별세하게 되면서부터 시작된다

 

장녀인 조현아는 대한항공 경영에 다시 욕심을 내기 시작했고,

조양호 회장 이후 한진그룹의 회장을 물려받은 아들 조원태와 경영권 분쟁을 겪게 된다

 

 

2021년 대한민국 국내 대기업 순위 15위까지 예상표
2021년 국내 대기업집단 순위 / @연합뉴스 이재윤 기자 / 자료 @CEO스코어

 

참고로 대한항공이 속한 한진 그룹은 국내 10위권의 큰 대기업이다.

지배구조를 얘기하자면 복잡하지만,

간단히 말해 한진칼의 지분을 많이 가지고 있는 쪽

대한항공 및 한진그룹의 운영을 좌지우지할 수 있다

 

2020년 3월 기준, 조원태 회장 특수관계인 지분 대비 조현아 KCGI 반도건설 3자연합의 지분 비교
2020년 3월 기준, 한진칼 주식 보유량 / @뉴스핌 홍종현 미술기자

 

2020년 3월 기준, 조원태 회장 측의 보유지분이 더 적다

평소 친하게 지내던 델타항공이 한진칼 주식을 10% 나 매수해서 조원태를 지원해줬지만,

 

조현아, KCGI, 반도건설이 합친 3자연합의 보유지분이 더 컸고,

현금 보유량이 많았던 반도건설은 계속해서 지분을 늘리는 추세로 이대로면 조원태가 회장을 뺏기는 그림이었다

 

현대산업개발이 아시아나항공 인수를 포기하고 나니

산업은행 입장에서는 매우 곤란해졌다.

 

조원태 회장의 입장도 난처하긴 마찬가지.

 

여기서 딜이 성립된다

 

 

2022년 2월, 한진칼 지분 구성 / @뉴스핌 홍종현 미술기자

 

산업은행이 약 10%의 한진칼 주식을 매입하여 조원태의 편을 들어주게 된다

사실상 단순히 우군이라기보다는 산업은행, 즉 일종의 정부의 개입이라 볼 수 있기에

반도건설은 더 이상 무리하지 않고 손을 떼게 된다

3자연합은 해체되고, 조현아도 이후 상속세를 내기 위해 한진칼 주식을 매도하며 경영권 분쟁은 끝이 난다

 

조원태 회장 측은 경영권 방어를 해서 이득이고,

산업은행은 대한항공이 아무도 사지 않는 아시아나항공을 인수하게 되서 이득이다

이러한 이해관계 속에서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인수합병이 진행되고 있다

 

 

공정거래위원회, 인수합병 검토 결과 발표예정..
국내에서는 조건부 승인 유력하지만.. 남은 과제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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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항공, 조원태 입장에서는 급한 불은 껐다

3자연합은 해체되었고, 전부는 아니지만 일부 주식을 매도하는 상황에 왔다

KCGI도 어차피 이기지 못할 지금 상황에 계속 막대한 양의 한진칼 주식을 보유하기는 어려운 상황...

 

그럼 이제 어떻게 될까

 

국내 공정거래위원회가 합병 승인을 한다고 해도,

우리나라만 승인해서 되는게 아니다. 해외국가들이 다 승인을 해야, 최종 기업결합을 할 수 있다.

 

터키, 대만, 태국, 싱가포르 등 승인을 한 국가도 있지만
미국, EU, 중국, 일본 등 아직 주요국가들의 승인 여부가 남아있다.

 

2021년, 캐나다의 1등 항공사인 에어캐나다와 3등 에어트랜셋은 EU의 반대로 합병이 무산되었다.

합병을 한 사례도 많지만, 다 해주는 건 아니란 얘기.

 

다음 글에서

해외국가들은 우리나라 대형항공사의 합병에 대해 어떤 반응을 보일 것인지,

해외 항공사들의 기업결합 사례를 들어 비교해보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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